카테고리 없음

8주차 스테이지어스 정리

jjon-jonny 2024. 5. 16. 15:26

** 모의 외주 ( 오늘 포함 4주 )

 

- 목표

1. 7주간 학습한 내용에 대한 복습

2. 말이 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

3. 기획에 대한 기초 학습

 

- 시작하기 전 기억할 것

 

1. 7주간 했던 과제 피드백 다시한번 보기

2. 논리적인 개발자 3원칙 상기 시키기

 

 

 

2) 논리적인 개발자 3원칙 

1. 논리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2. 해결만 하려고 하지말고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3. 다른 사람을 고려해야 한다.

 

-일정
8주차 : 고객과 만나 진행하는 아이디어 미팅
ㄴ 수업: 소프트웨어 기획 방법 & 미팅에서 주의 사항 및 노하우
ㄴ 과제: 기획서

9주차 : 기획 미팅  
ㄴ 수업 : 기획서 피트백, git과 git hub 강의
ㄴ 과제 : 개발 (프론트엔드 개발 다 끝내기 table 설계 다 끝내기)

10주차 : 개발 중간 미팅
ㄴ 수업: 개발해온 프론트엔드 정검
ㄴ 과제: 개발(백엔드 마무리 하기)

11주차 : 프로젝트 시연

 

 

** 소프트웨어 기획 방법

 

소프트웨어 기획

ㄴ 문서작업

 

왜 필요할까?

1. 협업이 기본 베이스

2. 매우 긴 프로젝트 기간

3. 잦은 팀원의 변경

 

개발 회사에서 문서가 없을 때 발생되는 문제

ㄴ 좆소기업

 

프로젝트가 중간에 엎어지는 경우

요구사항이 계획 바뀌거나 늘어남

일을 해도 쌓아가는 자원이라는게 없다

담당자가 나가게 되면 프로젝트 터짐

열심히 만들었던 것이 결국 쓸모가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경우

 

소프트웨어 기획

 

이처럼 개발분야에서도 문서 작업은 필수이다

개발자의 문서작업은 소프트웨어 기획이라 부름

 

어떤 개발자가 오던, 소프트웨어 기획서가 있다면 같은 기능에 같은 디자인을 가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어야 함.

 

* 달라지는 것은 오직 프로그램 성능이다!!

 

 

 

 

큰 범위의 소프트웨어 기획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는 누구인가?
어떤 언어로 개발되며,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가?
어떤 기능들이 고려되어야 하는가?
주의해야 할 예외 상황들이 있는가?
어떤 느낌의 디자인을 가져가고 , UX적인 고려사항은 어떤 것인가?

작은 범위의 소프트웨어 기획

역할은 어떻게 분배하며, 어떤 구조로 협업이 이루어질 것인가?
변수와 함수의 이름을 짓는 방법은 어떻게 정할 것인가?
탭과 개행은 어디에서 할 것이며 규칙은 어떠한가?
파일을 어떻게 분할할 것이며, 구조를 어떻게 계획할 것인가?


소프트웨어 개발기간
기획 5 ~ 6 : 개발 4 ~ 5

 

 

소프트웨어 기획 과정

 

1. 목표 설정 & 예상 사용자 설정

 

2. 기능 명세

 

미팅 종료

 

3. 요구 사항 명세서 작성

 

4. 화면 설계서 작성 ( 디자인 ) ppt

ㄴ 이거대로 만드세요! 의미..

 

1)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페이지를 그려야 한다!
place 홀더 와 실제로 쓴거 모두 다 보여줘야함

2) 글은 웬만하면 쓰지 말자!
애니메이션 등일때에만 글을 쓴다.
설명이 구체적으로 필요하다면 글을 써줌. 
그런데/ 웬만해서는 글 x 

 

명세서는 엑셀로 만들고

 

화면 설계서는 피그마 ppt 등으로 만든다

 

주의 사항
1. 누가 읽던간에 이해 하기 쉬워야 함

2. 통일된 용어를 사용하여야 함.

3. 기능을 서술하지 말고, 항목항목으로 개조식으로 서술 

4. 프로그램 상상하면서 짠다.

5, 버튼에 대해서 만족하는 조건들 / 테스트 기반으로 작성
ㄴ 로그인버튼 => 성공 어케 동작 / 실패 어케 동작 등 서술!

 

** 가상 미팅

-첫 미팅
ㄴ 고객이 상상하는 프로그램과, 내 머릿속이 1:1 대응이 될 때까지 대화 하는 작업

-첫 미팅의 목표
ㄴ 목표, 예상 사용자, 기능 등을 정하는 자리
ㄴ 고객이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듣고
ㄴ 내 전문지식을 활용해서 그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자리


- 주의 사항

1. 고객은 개발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다고 생각할 것

2. 우리가 능동적으로 해야 한다.

3. 나만 아는 전문 용어 쓰지 말 것.

- 미팅의 예상 흐름

1. 목표, 예상 사용자 확정

2. 소프트웨어 기본 내용 논의 ( 플랫폼, 언어, 서버, DB 등 )

3. 페이지 명세, 기능 명세
ㄴ 실제 프로그램이 구동될 거라고 예상되는 흐름 순서로 논의 

4. 대략적인 디자인
ㄴ 고객한테 가장 맘에 드는 비슷한 앱 있나요? & 색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