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 4

문자열에서의 NULL

아스키 코드에서 보면 숫자로 0, 문자로 NUL이 보인다. 문자열에서 NULL이 사용되는데, %s에서 주로 사용된다. 문자열은 char들의 배열로 만들어지는데, %s로 출력할때, 어디까지 출력을 하는지 컴퓨터가 알아야 한다. 그래서 NULL값을 만나면 "아 여기가 끝이구나"하고 출력을 멈추는 것이다. NULL==\0==숫자 0 이다 문자 0이랑은 다르다.. 문자 0==숫자 48(아스키코드) 이다. NULL은 define을 통해 0으로 바뀐다. (전처리 과정)

카테고리 없음 2024.01.06

unsigned int 빼기 주의사항

unsigned 란 것은 un+signed 인데, 이는 sign,즉 부호가 없다는 의미이다. unsigned int는 int와 마찬가지로 보통 4byte를 사용한다. int 의 범위는 -2147483648~2147483647이다. unsigned int의 범위는 0~ 4294967295이다. ==> 무엇을 주의 해야 하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빼기이다. 두 값 모두 양수이기때문에 (큰값- 작은 값)이면 문제가 안생기겠지만, (작은 값-큰값)은 음수가 되어 바로 오버플로우가 발생한다. 만약 if(a-b>=0) 이런식으로 제약을 두고 있다면 이는 잘못쓰이고 있는 것이다. 애당초 음수를 담지 못하기에 저렇게 쓰는 것은 잘못쓴것이다. 항상 참이 나오기 때문. 더하기 때에도 오버플로가 나는지 주의해야한다.

카테고리 없음 2024.01.06

24.01.05

24년도의 첫 일기이다. 코딩일기를 쓰거나 일반 일기를 쓸 것이다. 추후에는 분리를 할 것이지만, 지금은 5일의 하루가 거의 다 가고 있어서 급한 마음에 여기다가 적는다. 그래도 하는게 중요하니까..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체계적으로 하는 것은 더 중요하다. 그리고 아웃풋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오는 anki라는 암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컴퓨터로 코딩 공부를 하고, 문제를 만들고 앱과 연동시켜서 짜투리 시간에 지속적으로 암기하려고 한다. 알고리즘이 어떻게 되든 간에, 사실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처럼 사람도 입출력이 가장 중요하다. 사실 어떻게 보면 입출력이 전부인 세상인 것 같다. 사실 어떻게 해야 겠다고 결심한 것은 아직 없다. 오늘 저녁에는 anki를 어떻게 활용할지 보고 자고, 내일 ..

카테고리 없음 2024.01.05